본문 바로가기
금융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으로 불법대출을 사전 차단하세요

by 이십사시간 2024. 9. 3.
반응형

이스피싱이나 명의도용으로 인한 불법대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첩장 링크 마음놓고 확인해보세요~!

 

 

 

[목차]

 

1.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란?

지인이름으로 오는 청첩장이나 부고 확인하기 불안하지 않나요?

 

URL 클릭만으로 악성앱이 설치되고 개인정보를 빼돌려, 그 정보로 불법대출까지 받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심지어 나만 조심해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자녀에게 준비물인 것처럼 속여 부모의 신분증을 넘겨받아, 부모 명의 비대면 대출을 받는 일도 있었습니다.

 

날로 지능화되는 범죄 수법으로 불안한데요, 이러한 불법대출을 사전에 차단하는 서비스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입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국신용정보원을 통해 4,012개 금융회사와 공유되어 신규 대출이 차단됩니다.

* 여신거래 :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주는 일(대출)

  • 대상거래 : 신용대출, 카드론, 신용카드 발급, 주식담보 대출, 할부금융, 예적금 담보대출
  • 금융회사 범위 : 은행,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저축은행, 캐피탈, 우체국, 상호금융 (인터넷전문은행은 9월 중 시행)

2. 신청·해지 및 조회 방법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8월 23일부터 시행되어, 현재는 신청자 본인의 대면신청만 가능합니다.

 

추후 제도 경과를 지켜보고 비대면 신청 및 대리 신청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 신청처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우체국
  • 신청·해지 절차 : 금융기관 방문 → 본인확인  서비스 신청 및 해지

신규 대출이 필요한 경우, 안심차단 서비스를 해제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제 후 재신청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차단이력은 아래 한국신용정보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반기 단위로 본인에게 신청내역을 통지합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credit4u.or.kr)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상담서비스 안내 평일 9:00 ~ 17:30 ㅣ 주말,공휴일 휴무 <!-- 일반신용상담 1544-1040 보험신용상담 02-3705-5800 본인신용정보 음성조회서비스 1544-6640 --> 서비스 바로가기

www.credit4u.or.kr:2443

3. 자주하는 질문

1) 꼭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나요?

현재는 제도시행 초기로 본인 및 법정대리인의 방문신청으로 가능합니다. 추후 경과를 갈펴보고 비대면 신청도 단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2)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개인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주나요?

아닙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등록하더라도 개인 신용도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번에 시행한 안심차단 서비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은 본인의 대면신청만 가능하여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도가 잘 정착되어, 인터넷으로도 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되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고령의 부모님이 계시다면 미리 신청하셔서 불법대출과 보이스피싱에 대한 불안을 대비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국민연금 늘리는 4가지 방법 : 추납, 반납, 임의계속가입, 연기수령

 

국민연금 늘리는 4가지 방법 : 추납, 반납, 임의계속가입, 연기수령

2024년 2월 기준 국민연금을 받는 사람은 550만 명을 넘었습니다. 하지만 절반(47%)은 40만원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민연금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국민연금을 최대

green.southmove.co.kr

스트레스 DSR 총정리 : 뜻, 2단계 연기, 모의계산 (feat. 계산기)

 

스트레스 DSR 총정리 : 뜻, 2단계 연기, 모의계산 (feat. 계산기)

내집마련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예산을 확인하는 것이죠. 예산 확인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트레스 DS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스트레스 DSR 도입, 그래서 내 소

green.southmove.co.kr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feat.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feat.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지난 5월 20일부터 본인확인이 강화되어, 이제 병원에 방문하실 때는 신분증을 꼭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신분증이 없더라도 본인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에 대해서도 함께 알

green.southmove.co.kr

 

 

반응형